Roy Hargrove – Starmaker

지난 11월 2일 트럼펫 연주자 로이 하그로브가 세상을 떠났다. 우리 나이로 50세였다. 사인은 심장마비. 그 전부터 그는 신장에 관련된 병으로 고생했다고 한다. 그것으로 인한 합병증이었을까? 한편 신장병은 마약 중독 때문이었을 것이다.

사실 그가 마약에 중독되었다는 것에 대한 공식적인 발표나 기사는 없다. (나만 몰랐을 수도 있다) 다만 무대에서의 모습 등에서 마약 중독을 추측하는 팬들에서 시작된 루머가 있었다. 그러나 근 10년간 솔로 앨범을 내지 않았던 것을 보면 문제가 있긴 있었던 것 같다.  그래도 그 사이 다른 연주자들의 앨범에는 이름을 올리곤 했다. 하지만 이마저 최근 몇 년은 그마저 뜸했던 것을 보면 마약 때문이었건 아니건 건강 이상은 오래 전부터 있었던 것 같다.

그는 1990년대 재즈의 핵심 전통을 새로이 계승하려 했던 영 라이언들의 한 명이었다. 하지만 2000년대에 들어서는 시대와의 소통 중에 힙합,소울,R’nB 등의 음악을 수용한 음악을 선보이기도 했다. 그래도 연주자로서의 치열함은 잃지 않았다. 어떤 사운드에서도 그는 그만의 연주를 할 줄 알았다. 그것이 그가 거리낌 없이 여러 스타일의 음악을 할 수 있게 했다.

그럼에도 그가 원숙한 음악을 할 수 있었을 40대를 그냥 사이드맨으로서만 보낸 것이 아쉽다. 무엇인가 돌파구가 필요해 마약을 했다? 모르겠다. 그래도 한가지 확실한 것은 여러 스타일 속에서도 자신의 연주를 펼칠 수 있었던 그였음에도 마약 앞에서는 영혼을 잠식당한 안타까운 영혼에 지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중2병 같은 말로 세상에서 허용된 유일한 마약이라는 음악만으로 만족할 수 없었던 그의 삶이 안타깝다.

그의 앨범들 중에 나는 10년 전인 2008년에 발표한 <Earfood>를 제일 좋아한다. 내가 국내반 라이너 노트를 썼기 때문인지는 모르지만 이 앨범에서 그의 작곡,편곡,연주는 정말 좋았다.

그 중 루 마리니의 곡을 연주한 ‘Starmaker’는 기분이 가라 앉은 밤이면 종종 듣는 애청곡이다. 그의 떠남을 애도하는 곡으로도 제일 좋지 않나 싶다.

10년의 삶을 아쉽게 보냈지만 그 전 20년의 삶만으로도 그는 재즈의 반짝이는 별로 남기에 충분하다. 스스로 만든.

고인의 명복을 빈다.

4 COMMENTS

  1. 한 사람의 삶에 대해 얘기한다는건, 어렵죠. 개인적으론…어려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죽는 시점과 상관없이자신에게 던져진 삶을 살아낸 것 자체만으로도 이해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고요. 어찌됐든 음악의 여운이 길게 남습니다. 계속 리플해서 듣고 있어요.

    • 네 그렇습니다. 그래서 사실 잡지사에서 제게 부고 관련 글을 요청할 때는 제가 좋아했던 인물이 아니면 하지 않으려 하고 있네요.

      던져진 삶을 살아낸 것 자체만으로 이해받아야 한다는 말씀이 가슴에 와닿네요.

  2. 내가 내고싶은 소리랑 가장 가까운 롤모델이자 이상형이었고 로이의 음악을 만난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사람은 어차피 죽으니까 그러려니 하겟다. 근데 가슴이 푹 가라앉는 듯한 기분은 무시할수가 없다.
    기도할게 r.i.p roy

    • 트럼펫을 연주하시는 군요. 사람은 떠났어도 음악은 남았으니 계속 그의 연주를 들으며 추억하는 것이 제일 좋은 애도가 아닌가 싶습니다.

댓글

KOREAN JAZZ

Feather, Dream Drop – 이지연 컨템포러리 재즈 오케스트라 (P.O.M 2017)

이지연은 두 장의 앨범을 통해서 피아노 연주 이전에 작곡과 편곡에 뛰어난 능력을 보여주었다. 그런데 이것은 기교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었다. 음악적 상상력 때문이었다. 그녀의 음악은...

Take Me Home – 고강실 트리오 (Huks Music 2013)

네덜란드에서 공부를 하고 돌아온 피아노 연주자 고강실의 첫 번째 앨범이다. 상당수의 감상자들은 느린 템포의 연주를 좋아한다. 아무래도 보다 여유로이 곡을 따라갈 수 있기 때문이리라....

CHOI'S CHOICE

Sonatala – Harmen Fraanje Quartet (Challenge 2003)

  하르멘 프란제는 현재 네덜란드에서 가장 주목 받는 신예 중의 한 사람으로 다양한 경력을 쌓고 있는 20대의 신예 피아노 연주자이다. 그런데 그의 든든한 후원자인 베이스...

최신글

Solo Piano – Lewis Porter (Next To Silence 2018)

루이스 포터는 피아노 연주자이지만 대학에서 재즈사를 강의하고 재즈사 전반은 물론 레스터 영, 존 콜트레인에 관한 뛰어난 책을...

When Will The Blues Leaves – Paul Bley, Gary Peacock, Paul Motian (ECM 2019)

맨프레드 아이허가 다시 ECM의 창고를 뒤져 묵혔던 명연을 꺼냈다. 바로 피아노 연주자 볼 블레이, 베이스 연주자 게리 피콕, 드럼 연주자 폴...

Infinity – Tom Harrell (High Note 2019)

트럼펫과 플뤼겔혼을 연주하는 톰 하렐은 앨범마다 뛰어난 연주력은 물론 정교한 작곡, 편곡 능력을 드러내며 머리와 가슴 모두에서...

J.A.M – 남경윤 (Jnam Music 2019)

반갑다. 피아노 연주자 남경윤으로부터 새로운 앨범을 준비했다는 뜻 밖의 전화를 받았을 때 제일 먼저 들었던 생각이다. 그도 그럴 것이...

Anthem – Madeleine Peyroux (Blue Note 2019)

재즈 뮤지션은 늘 새로움을 지향한다. 그것은 타인과 나의 비교가 아닌 나의 과거와 현재의 비교를 통해 이루어지곤 한다. 이것은 나만의 스타일이라 할 수 있는 익숙함과 이곳이 아닌 다른 곳을 향하는 신선함이 공존할 수 있게 해준다. 게다가 과거와 현재의 시간차가 클수록 그 비교는 깊어지고 익숙함과 신선함의 공존은 더욱 매력적이 되곤 한다. 이번 앨범도 마찬가지다. 이번 앨범에서도 그녀는 여전히 아련하고 포근한 목소리로 재즈와 포크 그리고 프랑스 샹송을 가로지르며 노래했다. 그리고 이러한 익숙함 위에 새로운 요소를 가미했다. 그 새로움의 핵심은 자신의 내면에서 밖으로 시선을 돌렸다는 것에 있다. 그녀는 2016년 도널드 트럼프가 당선되었던 미국 대통령 선거 당시의 혼란을 보고 이번 앨범을 기획했다. 알려졌다시피 당시 미국 대통령 선거는 다른 어느 때보다 후보간의 대립이 심했으며 스캔들에 가까운 다양한 뉴스들이 쉴 새 없이 쏟아져 미국인들은 물론 이를 지켜보는 세계인들을 혼란에 빠트렸다. 그녀 또한 일련의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서 자신의 관점,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야 할 필요를 느꼈다. 그렇다고 정치인처럼 남에게 설교하듯 이야기할 수는 없는 법. 대신 그녀를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음악을 사용하기로 했고 그것이 지금 우리가 듣고 있는 앨범이 된다. 한편 사회적인 주제였기 때문일까? 보다 설득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