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The Half Note Café vol.1 & 2 – Donald Byrd (Blue Note 1961)

db보통 재즈 트럼펫을 이야기하면 디지 길레스피와 마일스 데이비스를 이야기한다. 이들과 함께 클리포드 브라운이나 현재의 윈튼 마샬리스를 이야기할 수도 있지만 보통 재즈 트럼펫을 이야기하면 늘상 디지와 마일스가 언급된다. 이 두 연주자는 재즈트럼펫의 기교와 음악적 방향을 결정 짓는 선구자로서의 역할에 매우 뛰어난 인물이었다. 그런데 이 두 연주자가 재즈의 미래에 대해 스케치를 하면서 늘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면 정작 이들의 제공한 단초에 살을 붙인 인물들은 따로 있었다. 바로 도날드 버드가 그러한 경우다. 요절한 비운의 연주자 클리포드 브라운의 트럼펫을 계승한 인물로 높은 평가를 받았던 도날드 버드는 재즈의 미래를 제시할만한 거대한 음악적 담론보다는 경쾌함과 흥겨움을 특징으로 하는 하드 밥의 기본에 충실한 연주를 들려주었다. 혹자는 그가 마일스와 거의 동일한 시기에 일렉트로 펑크 뮤직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평하기도 하지만 이것은 흥겹고 경쾌한 하드 밥을 지속시키는 과정에서 생긴 변화였지 혁명은 아니었다. 그만큼 그에게 하드 밥의 소울 펑키 사운드는 각별했다.

이번에 루디 반 겔더 에디션(RVG Edition)으로 새롭게 발매된 1960년 핼프 노트 카페에서의 실황은 도날드 버드의 다른 앨범들 사이에서도 빛나는 명연을 담고 있다. 바리톤 색소폰을 연주하는 페퍼 아담스와 짝을 이루어 연주의 전면을 리드하는 도날드 버드는 화려한 연주력은 물론 매 연주마다 산뜻한 정서를 자연스럽게 드러낸다. 특히 이 앨범에서 나타나는 그의 장점은 빠른 연주에서 놓치기 쉬운 스윙감을 잘 유지한다는 것이다. 언제나 리듬 섹션의 진행에 귀를 기울이며 고난도의 즉흥 솔로의 순간에도 이 리듬 섹션에 대위적 관계를 고려한 프레이징을 구사하는 것은 매우 감동적이다. 다른 2차적 환기 없이 오로지 연주 자체로 깊은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그러한 앨범이다. 한편 그와 함께 한 연주자들 중에 듀크 피어슨은 특별히 언급해야 한다. 이 공연의 밝고 화사한 맛은 도날드 버드와 작곡을 양분하고 있는 피아노 연주자 듀크 피어슨의 힘이 크다. 단순성을 바탕으로 부드러운 컴핑으로 혼 악기를 감싸나가는 그의 피아노는 겉으로 쉽게 드러나지 않는 이 앨범의 핵심이라고 해도 좋을 만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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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뮤지션은 늘 새로움을 지향한다. 그것은 타인과 나의 비교가 아닌 나의 과거와 현재의 비교를 통해 이루어지곤 한다. 이것은 나만의 스타일이라 할 수 있는 익숙함과 이곳이 아닌 다른 곳을 향하는 신선함이 공존할 수 있게 해준다. 게다가 과거와 현재의 시간차가 클수록 그 비교는 깊어지고 익숙함과 신선함의 공존은 더욱 매력적이 되곤 한다. 이번 앨범도 마찬가지다. 이번 앨범에서도 그녀는 여전히 아련하고 포근한 목소리로 재즈와 포크 그리고 프랑스 샹송을 가로지르며 노래했다. 그리고 이러한 익숙함 위에 새로운 요소를 가미했다. 그 새로움의 핵심은 자신의 내면에서 밖으로 시선을 돌렸다는 것에 있다. 그녀는 2016년 도널드 트럼프가 당선되었던 미국 대통령 선거 당시의 혼란을 보고 이번 앨범을 기획했다. 알려졌다시피 당시 미국 대통령 선거는 다른 어느 때보다 후보간의 대립이 심했으며 스캔들에 가까운 다양한 뉴스들이 쉴 새 없이 쏟아져 미국인들은 물론 이를 지켜보는 세계인들을 혼란에 빠트렸다. 그녀 또한 일련의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서 자신의 관점,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야 할 필요를 느꼈다. 그렇다고 정치인처럼 남에게 설교하듯 이야기할 수는 없는 법. 대신 그녀를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음악을 사용하기로 했고 그것이 지금 우리가 듣고 있는 앨범이 된다. 한편 사회적인 주제였기 때문일까? 보다 설득력...